2016년 11월 27일 일요일

NVM으로 NodeJS 설치하기

NodeJS를 설치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NodeJS 공식 홈페이지에서 바이너리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이다.  최초 설치가 간편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다양한 노드 버전을 오가며 개발할 때는 매번 새로 설치해야 하는 문제가 생겨 오히려 더 불편하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NVM(Node Version Manager)를 소개하고자 한다.

NVM은 Bash Script를 이용하여 다양한 노드의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Bash Script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윈도우즈는 지원하지 않는다. 윈도우즈 사용자는 다음의 프로젝트를 이용하면 된다.


NVM 설치하기
NVM을 설치하려면 우선 c++ 컴파일러가 필요하다. OS X에서는 Xcode가 있으면 되고 우분투에서는 build-essential과 libssl-dev가 설치되어 있으면 된다.
설치는 curl와 wget을 통해 할 수 있다.
wget -q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creationix/nvm/v0.32.1/install.sh | bash
curl -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creationix/nvm/v0.32.1/install.sh | bash
터미널에서 nvm 명령어를 입력해서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자.


간혹 OSX에서 nvm: command not found가 뜨기도 하는데 .bash_profile이 로컬에 없어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nvm은 설치할 때 .bash_profile, .zshrc, .profile, .bashrc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는데 설치시에 이 파일이 없으면 스크립트를 추가할 수 없다.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해 .bash_profile을 만들어 준 후에 다시 설치하면 잘 된다.
touch ~/.bash_profile
NVM으로 NodeJS 설치하기
최신 버전 노드 설치하기
nvm install node
특정 버전의 노드 설치하기
nvm install 6.9.1
NVM으로 사용하는 Node 버전 바꾸기
nvm으로 사용하는 노드 버전을 바꾸려면 우선 해당 버전이 nvm으로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로컬에 노드 4.4.0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면 다음의 명령어로 변경할 수 있다.
nvm use 4.4.0
nvm use 명령어는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노드의 버전을 바꿀뿐 터미널을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최신 버전의 노드로 사용하는 노드 버전이 변경되어 있다. 기본 노드 버전을 변경하려면 다음의 명령어를 이용한다.

nvm alias default {노드버전}


NVM으로 설치한 Node 목록 조회
설치된 노드의 버전은 다음의 명령어로 조회할 수 있다.
nvm ls
nvm list

녹색으로 표시된 버전이 현재 사용 중인 버전이다.
바이너리로 설치한 Node 사용하기
nvm이 아닌 NodeJS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한 node도 사용할 수 있다. nvm ls 명령어로 조회시 "system"이라 표시되는 버전이 직접 설치한 노드이다. 사용할 노드 버전을 바꿀 때랑 명령어는 똑같다.

nvm use system

nvm의 기본 노드로 사용하려면 nvm alias default system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NVM으로 설치한 Node 제거하기
노드를 설치할 때 nvm install {버전}을 사용했으니 지울 때도 비슷하게 nvm uninstall {버전}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단 현재 사용 중인 노드는 제거할 수 없으니 다른 버전으로 바꾼 뒤에 삭제하도록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