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1일 토요일

Google Cloud Messaging (GCM) 구현하기 - 3/4

클라이언트 앱 만들기

"Google Cloud Messaging (GCM) 구현하기 - 1/4"에서 설명했듯이 GCM의 구성 요소는 서드 파티 서버와 GCM Connection Server, 클라이언트 앱으로 이루어진다. "Google Cloud Messaging (GCM) 구현하기 - 2/4"에서는 GCM Connection Server를 다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클라이언트 앱을 다룬다.

GCM 클라이언트 앱 요구사항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이 설치된 안드로이드 2.2 이상의 디바이스
  •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제공하고는 GCM의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려면 안드로이드 2.3 이상이어야 함.
  • GCM은 연결된 구글 서비스를 이용함. 따라서 3.0 이하 버전에서는 디바이스와 구글 계정이 연동되어 있어야 함. 4.0.4 이상부터는 구글 계정 연동이 필요 요소는 아님.


1. 프로젝트 생성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프로젝트 이름은 AndroidGcmClient로 정하고 Blank Activity를 선택했다.


2. Google Play Service 프로젝트에 추가하기

build.gradle 파일을 열어 dependency에 구글 플레이 서비스를 추가한다.
dependencies {
    compile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6.5.87'
}


3. 애플리케이션 메니페스트 수정하기

클라이언트 앱에서 GCM을 이용하려면 퍼미션을 추가해야 한다. 안드로이드가 생성한 기본 템플릿 프로젝트에서 추가된 부분은 4~11번째 줄까지이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icelancer.androidgcmclient"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GET_ACCOUNTS"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AKE_LOCK" />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c2dm.permission.RECEIVE" />

    <permission android:name="com.icelancer.androidgcmclient.permission.C2D_MESSAGE"
        android:protectionLevel="signature" />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icelancer.androidgcmclient.permission.C2D_MESSAGE" />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drawable/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theme="@style/AppTheme" >
        <activity
            android:name=".MainActivity"
            android:label="@string/app_name" >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각 퍼미션의 의미
  • "android.permission.INTERNET": 인터넷 연결을 의미한다. 이는 서드 파티 서버와 GCM Connection Server 연결에 필요하다.
  • "android.permission.GET_ACCOUNTS": 안드로이드 4.0.4 이상에서는 필요 없지만, 그 이하 버전에서는 구글 계정과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야만 푸쉬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퍼미션이다. 앱의 최소 버전을 4.0.4로 설정했다면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 "android.permission.WAKE_LOCK": 디바이스 화면이 꺼져 있거나, 잠겨 있을 때 화면을 켜고 푸쉬 메시지를 표시할 때 필요하다. wake lock이 필요 없다면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 "com.google.android.c2dm.permission.RECEIVE": 안드로이드 앱이 GCM Connection Server에 메시지를 받겠다고 등록하고 또 메시지를 받을 때 필요한 퍼미션이다.
  •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 ".permission.C2D_MESSAGE": GCM Connection Server가 전송한 메시지를 다른 앱이 받아서 처리할 수 없도록 추가하는 퍼미션이다.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는 manifest의 package 속성에 입력한 값을 넣도록 한다.

4. 구글 플레이 서비스 체크하기 (최소 버전 4.0.4 이상 앱 에서는 패스~)

MainActivity에 구글 플레이 서비스 확인 로직을 추가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ctionBarActivity {
    private final static int PLAY_SERVICES_RESOLUTION_REQUEST = 9000;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if (checkPlayServices()) {

        }
    }

    @Override
    protected void onResume() {
        super.onResume();
        checkPlayServices();
    }

    private boolean checkPlayServices() {
        int resultCode = GooglePlayServicesUtil.isGooglePlayServicesAvailable(this);
        if (resultCode != ConnectionResult.SUCCESS) {
            if (GooglePlayServicesUtil.isUserRecoverableError(resultCode)) {
                GooglePlayServicesUtil.getErrorDialog(resultCode, this,
                        PLAY_SERVICES_RESOLUTION_REQUEST).show();
            } else {
                Log.i("ICELANCER", "This device is not supported.");
                finish();
            }
            return false;
        }
        return true;
    }
}

checkPlayService 메서드
이 메서드에서는 구글 플레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이용할 수 없다면 에러 다이얼로그를 띄워 사용자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설치하거나 설정에서 활성화하도록 가이드한다.

만든 checkPlayService 메서드는 onCreateonResume에서 호출한다. onCreate에서는 구글 플레이 서비스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GCM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onResume에서는 뒤로 가기 버튼 등을 통해 다시 MainActivity에 돌아왔을 때 다시 한 번 체크하는 역할을 한다.


5. GCM 등록하기

GCM 서버로 부터 메시지를 받기 전에 먼저 GCM 서버에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한다. 등록이 완료되면 GCM 서버는 등록 아이디(registration ID)를 발급해주는데 추후 사용하려면 이를 저장해두어야 하고 반드시 외부에 등록 아이디가 유출되어서는 안된다. SENDER_ID의 값은 구글 API 콘솔의 "프로젝트 번호"를 넣는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ctionBarActivity {
    private final static int PLAY_SERVICES_RESOLUTION_REQUEST = 9000;

    // SharedPreferences에 저장할 때 key 값으로 사용됨.
    public static final String PROPERTY_REG_ID = "registration_id";

    // SharedPreferences에 저장할 때 key 값으로 사용됨.
    private static final String PROPERTY_APP_VERSION = "appVersion";
    private static final String TAG = "ICELANCER";

    String SENDER_ID = "Your-Sender-ID";

    GoogleCloudMessaging gcm;
    SharedPreferences prefs;
    Context context;

    String regid;
    private TextView mDisplay;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context = getApplicationContext();

        if (checkPlayServices()) {
            gcm = GoogleCloudMessaging.getInstance(this);
            regid = getRegistrationId(context);

            if (regid.isEmpty()) {
                registerInBackground();
            }
        } else {
            Log.i(TAG, "No valid Google Play Services APK found.");
        }
    }
#27: GoogleCloudMessaging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28: 기존에 발급받은 등록 아이디를 가져온다.
#30: 기존에 발급된 등록 아이디가 없으면 registerInBackground 메서드를 호출해 GCM 서버에 발급을 요청한다.

getRegistrationIdregisterInBackground를 구현해야하는데 우선 getRegistrationId를 먼저 구현한다.
getRegistrationId 메서드는 SharedPreference에 등록 아이디가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없으면 빈 문자열을 있으면 기존에 등록된 등록 아이디를 반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앱 버전이 등록 아이디를 발급받은 시점과 달라도 빈 문자열을 반환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private String getRegistrationId(Context context) {
        final SharedPreferences prefs = getGCMPreferences(context);
        String registrationId = prefs.getString(PROPERTY_REG_ID, "");
        if (registrationId.isEmpty()) {
            Log.i(TAG, "Registration not found.");
            return "";
        }
        
        // 앱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하고, 업데이트 되었다면 기존 등록 아이디를 제거한다.
        // 새로운 버전에서도 기존 등록 아이디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int registeredVersion = prefs.getInt(PROPERTY_APP_VERSION, Integer.MIN_VALUE)
        int currentVersion = getAppVersion(context);
        if (registeredVersion != currentVersion) {
            Log.i(TAG, "App version changed.");
            return "";
        }
        return registrationId;
    }

    private SharedPreferences getGCMPreferences(Context context) {
        return getSharedPreferences(MainActivity.class.getSimpleName(),
                Context.MODE_PRIVATE);
    }

    private static int getAppVersion(Context context) {
        try {
            PackageInfo packageInfo = context.getPackageManager()
                    .getPackageInfo(context.getPackageName(), 0);
            return packageInfo.versionCode;
        } catch (PackageManager.NameNotFoundException e) {
            // should never happen
            throw new RuntimeException("Could not get package name: " + e);
        }
    }
#2: 이전에 저장해둔 등록 아이디를 SharedPreferences에서 가져온다.
#3: 저장해둔 등록 아이디가 없으면 빈 문자열을 반환한다.
#13: 이전에 등록 아이디를 저장한 앱의 버전과 현재 버전을 비교해 버전이 변경되었으면 빈 문자열을 반환한다.

등록 아이디가 없거나 앱 버전이 변경되면 registerInBackground 메서드를 호출한다. 메서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백그라운드에서 호출하는 이유는 GCM의 register(), unregister() 메서드가 수행하는 중에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에 영향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private void registerInBackground() {
        new AsyncTask<Void, Void, String>() {
            @Override
            protected String doInBackground(Void... params) {
                String msg = "";
                try {
                    if (gcm == null) {
                        gcm = GoogleCloudMessaging.getInstance(context);
                    }
                    regid = gcm.register(SENDER_ID);
                    msg = "Device registered, registration ID=" + regid;

                    // 서버에 발급받은 등록 아이디를 전송한다.
                    // 등록 아이디는 서버에서 앱에 푸쉬 메시지를 전송할 때 사용된다.
                    sendRegistrationIdToBackend();

                    // 등록 아이디를 저장해 등록 아이디를 매번 받지 않도록 한다.
                    storeRegistrationId(context, regid);
                } catch (IOException ex) {
                    msg = "Error :" + ex.getMessage();
                    // If there is an error, don't just keep trying to register.
                    // Require the user to click a button again, or perform
                    // exponential back-off.
                }
                return msg;
            }

            @Override
            protected void onPostExecute(String msg) {
                mDisplay.append(msg + "\n");
            }

        }.execute(null, null, null);
    }

    private void storeRegistrationId(Context context, String regid) {
        final SharedPreferences prefs = getGCMPreferences(context);
        int appVersion = getAppVersion(context);
        Log.i(TAG, "Saving regId on app version " + appVersion);
        SharedPreferences.Editor editor = prefs.edit();
        editor.putString(PROPERTY_REG_ID, regid);
        editor.putInt(PROPERTY_APP_VERSION, appVersion);
        editor.commit();
    }

    private void sendRegistrationIdToBackend() {

    }
#10: gcm.register 메서드가 호출되면 등록이 완료된다.
#36: SharedPreferences에 발급받은 등록 아이디를 저장해 등록 아이디를 여러 번 받지 않도록 하는 데 사용한다.
#46: 등록 아이디를 서드 파티 서버(앱이랑 통신하는 서버)에 전달한다. 서드 파티 서버는 이 등록 아이디를 사용자마다 따로 저장해두었다가 특정 사용자에게 푸쉬 메시지를 전송할 때 사용한다.

이제 MainActivity에서 할 일은 끝났다.
완료된 소스 코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MainActivity: https://github.com/icelancer-blog/android_gcm_client/blob/master/app/src/main/java/com/icelancer/androidgcmclient/MainActivity.java
activity_main.xml: https://github.com/icelancer-blog/android_gcm_client/blob/master/app/src/main/res/layout/activity_main.xml

이제 다음으로 할 일은 메시지를 받기 위해 BroadcastReceiver와 IntentService를 구현하는 일이다.

6. 메시지 받기

GCM 서버로부터 메시지를 받아 사용자에게 보여주려면 BroadcastReceiver와 IntentService를 활용해야 한다.
BroadcastReceiver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액션(배터리 용량 부족, SMS 수신 등등)이 발생하면 이를 수신해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는 안드로이드 기기가 GCM 메시지를 수신하면 이를 수신하는 데 사용한다.

public class GcmBroadcastReceiver extends WakefulBroadcastReceiver {
    @Override
    public void onReceive(Context context, Intent intent) {
        // Explicitly specify that GcmIntentService will handle the intent.
        ComponentName comp = new ComponentName(context.getPackageName(),
                GcmIntentService.class.getName());
        // Start the service, keeping the device awake while it is launching.
        startWakefulService(context, (intent.setComponent(comp)));
        setResultCode(Activity.RESULT_OK);
    }
}
startWakefulService 메서드를 호출해 GcmIntentService를 호출한다. GcmBroadcastReceiver는GCM 메시지를 수신하면 단순히 GcmIntentService를 실행하는 역할만 수행한다고 보면 된다.
다음은 IntentService를 구현한다. IntentService에서는 GCM 서버에서 받은 메시지를 실제 화면에 보여준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public class GcmIntentService extends IntentService {
    public static final String TAG = "icelancer";
    public static final int NOTIFICATION_ID = 1;
    private NotificationManager mNotificationManager;
    NotificationCompat.Builder builder;

    public GcmIntentService() {
//        Used to name the worker thread, important only for debugging.
        super("GcmIntentService");
    }

    @Override
    protected void onHandleIntent(Intent intent) {
        Bundle extras = intent.getExtras();
        GoogleCloudMessaging gcm = GoogleCloudMessaging.getInstance(this);
        // The getMessageType() intent parameter must be the intent you received
        // in your BroadcastReceiver.
        String messageType = gcm.getMessageType(intent);

        if (!extras.isEmpty()) {
           if (GoogleCloudMessaging.
                    MESSAGE_TYPE_MESSAGE.equals(messageType)) {
               // This loop represents the service doing some work.
               for (int i=0; i<5; i++) {
                   Log.i(TAG, "Working... " + (i + 1)
                           + "/5 @ " + SystemClock.elapsedRealtime());
                   try {
                       Thread.sleep(50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
               Log.i(TAG, "Completed work @ " + SystemClock.elapsedRealtime());
               // Post notification of received message.
               sendNotification("Received: " + extras.toString());
               Log.i(TAG, "Received: " + extras.toString());
            }
        }
        // Release the wake lock provided by the WakefulBroadcastReceiver.
        GcmBroadcastReceiver.completeWakefulIntent(intent);
    }

    // Put the message into a notification and post it.
    // This is just one simple example of what you might choose to do with
    // a GCM message.
    private void sendNotification(String msg) {
        mNotificationManager = (NotificationManager)
                this.getSystemService(Context.NOTIFICATION_SERVICE);

        PendingIntent contentIntent = PendingIntent.getActivity(this, 0,
                new Intent(this, MainActivity.class), 0);

        NotificationCompat.Builder mBuilder =
                new NotificationCompat.Builder(this)
                        .setSmallIcon(R.drawable.gcm)
                        .setContentTitle("GCM Notification")
                        .setStyle(new NotificationCompat.BigTextStyle()
                                .bigText(msg))
                        .setContentText(msg);

        mBuilder.setContentIntent(contentIntent);
        mNotificationManager.notify(NOTIFICATION_ID, mBuilder.build());
    }
}
24~31번째 줄은 이곳에서 필요한 작업을 하면 된다고 넣은 부분이고 실제로 사용자에게 알림을 주는 부분은 34번째 줄이다. 54번째 줄의 아이콘은 알림시 보여줄 아이콘을 넣으면 된다.
클라이언트 로직이 마무리 되었다. 이제 각자 구현하려는 기능에 맞게 sendNotification 메서드를 수정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남은 작업은 메니페스트 파일에 BroadcastReceiver와 IntentService를 추가해주기만 하면 된다.
<application ...>
        <receiver
            android:name=".GcmBroadcastReceiver"
            android:permission="com.google.android.c2dm.permission.SEND" >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c2dm.intent.RECEIVE" />
                <category android:name="com.example.gcm" />
            </intent-filter>
        </receiver>
        <service android:name=".GcmIntentService" />
    </application>

이제 테스트를 해보자.
"Google Cloud Messaging (GCM) 구현하기 - 2/4"에서 API를 발급받았는데, 테스트하려면 API 키가 필요하다. 그리고 앱을 실행하면 등록 아이디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그 등록 아이디도 필요하다.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된다. API키에는 발급받은 API 키를 입력하고 등록 아이디는 클라이언트 앱이 GCM 서버로부터 받은 등록 아이디를 입력한다.

curl --header "Authorization: key=API키” --header Content-Type:"application/json" https://android.googleapis.com/gcm/send  -d "{\"registration_ids\”:[\”등록 아이디\”]}”


잠시 뒤 앱에서 확인해보면 푸쉬 알림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 소스는 github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github.com/icelancer-blog/android_gcm_client

댓글 11개:

익명 :

가장 아래부분 명령프롬프트에서 앱으로 확인하는 부분 윈도우에서는 어떤식으로 작용시켜야하는지좀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익명 :

윈도우용 curl 받아서 하면되는거아닌가요?

익명 :

감사합니다

덕분에 gcm 성공했네요

익명 :

감사합니다!!!
성공했습니다~

익명 :

감사합니다. 복 받으실거에요~ 덕분에 삽질 없이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Unknown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Unknown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Unknown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Unknown :

regID 복사가 휴대폰에서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 복사를할수있나요 로그에도 표시가안되요~ 알려주세요!

Unknown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Unknown :

{"multicast_id":8510663158264247445,"success":1,

도 뜨는데 왜 알림이 안오나요?..